귀리재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타요 조회 12회 작성일 2020-12-05 00:15:11 댓글 0

본문

‘슈퍼푸드’ 열풍에 재배 쏠림현상…농가 주의 필요

요즘 TV 채널을 돌릴 때마다 홈쇼핑에서 ‘슈퍼푸드’라는 말을 곳곳에서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 ‘슈퍼푸드’ 열풍에 신소득작목으로 뛰어드는 농가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런데 전문가들은 식품업계 트렌드가 워낙 빠르게 변하는데다 값싼 수입제품이 고품질 국산제품을 대체할 가능성도 높은 만큼 농가들의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황금빛으로 물든 들녘에서 수확작업이 한창입니다. 어딘가 낯설어 보이는 이 작물은, 벼도 보리도 아닌 바로 귀리입니다. 경기 안성시 금광면에서 귀리를 재배하는 정지현씨는귀리는 생산 과정에서 손이 덜 가는 만큼 고령화한 농가가 도전하기 좋은 작목이라고 설명합니다. 귀리가 주목받기 시작한 건 미국 타임지가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귀리를 선정하면서부터입니다. 귀리에는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이 다량 함유돼있고, 단백질과 비타민B 함량이 높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질환과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식품회사에서도 두유, 죽, 스프 등 귀리 가공식품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슈퍼푸드’ 열풍에 힘입어 국내 귀리 재배면적도 증가 추세입니다. 2013년 200ha에 불과했던 면적은 2019년 1,300ha로, 6년 사이에 6배 이상 급증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 트렌드가 언제 바뀔지 모르는데다 국산 농산물이 외국산으로 대체될 수도 있다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에서 귀리 재배면적이 늘어나는 동안 수입량 또한 급증했습니다. 2013년 5,019톤이던 귀리 수입물량은 지난해 2만5,842톤으로 6년 전에 비해 5배 이상 늘었습니다. 프리미엄 제품 전략으로 국산 농산물을 고집하는 식품업체도 있지만, 업체들이 언제든 값싼 수입 농산물을 선택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렇게 되면 고품질 국산 생산량은 늘고, 농가들은 판로를 찾기 어려워져 가격이 약세를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지난해 초 ‘아로니아 사태’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왕의 열매’로 불리며 주목받았던 아로니아는 재배 초창기인 7년 전만 해도 생과 가격이 1kg에 4만원까지 나왔습니다. 재배가 손쉽고 수익성이 좋다는 입소문에 농가는 급증했습니다. 2013년 492가구에서 2018년 4,753가구로 늘었는데, 결국 지난해 아로니아 가격은 1kg당 1,000원 수준으로 폭락했습니다. 식품업체들이 국산 아로니아 생과를 수매한 게 아니라 값싼 외국산 아로니아 분말을 수입해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또 아로니아 대신 다른 건강기능식품들이 TV홈쇼핑에 자리를 차지하면서 농가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저온창고에 저장한 아로니아 수십톤을 폐기처분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아로니아, 아사이베리, 렌틸콩, 새싹보리. 식품업계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면서 ‘슈퍼푸드’로 주목받는 농산물도 인기 수명이 점차 짧아지는 실정입니다. 도매시장이나 대형 유통업체 등으로 판로가 견고하게 구축돼 있지 않다면 일시적으로 인기를 끄는 작목들은 갑작스레 소비절벽이 왔을 때 재배농가만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만큼 유행에도 민감한 ‘슈퍼푸드’. 작목을 전환할 때 농가들의 냉철한 판단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 NBS한국농업방송 유튜브 구독
https://www.youtube.com/c/NBS한국농업방송
◇ NBS한국농업방송 홈페이지 https://www.inbs.co.kr

[친환경 귀리 재배 1편] 밭만들기 및 파종 현장 촬영(백태현 양평군농업기술센터 작물기술팀장+안길원 친환경 농민)(20년 3월 11일)

2020년 경기도친환경학교급식생산농가교육 친환경 귀리 재배 교육 1편!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동영상 교육으로 대체합니다.

양평군농업기술센터 백태현 작물기술팀장님과 양평군 안길원 친환경 농민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교육자료가 필요한 경기도친환경학교급식생산농가가 계시면 (사)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 또는 (재)지역재단으로 문의해주세요!

[친환경 귀리 재배 2편] 시급하게 할 일 강의(백태현 양평군농업기술센터 작물기술팀장)(20년 3월 11일)

2020년 경기도친환경학교급식생산농가교육 친환경 귀리 재배 교육 1편!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동영상 교육으로 대체합니다.

양평군농업기술센터 백태현 작물기술팀장님과 양평군 안길원 친환경 농민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교육자료는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원문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http://lib.rda.go.kr/search/searchDetail.do?ctrl=000000220892

... 

#귀리재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80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aspire-equestrian.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